모르드개의 문제 해결법(에4:1-17)
모르드개의 문제 해결법(에4:1-17)
하만의 계략으로 유다 민족이 멸절당할 위기에 처했다. 이 사실을 안 모르드개는 통곡한다. 왕의 칙령을 들은 유다인들도 금식하며 통곡한다. 재앙의 원인은 모르드개가 하만에게 절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모르드개의 문제 해결법을 생각한다.
문제의 원인은 모르드개였다. 그에게 분노한 하만이 악한 음모를 꾸몄다. 그러므로 보통의 문제 해결법은 정면돌파, 즉 모르드개가 하만을 직접 찾아가야 한다. 민족의 구원을 위해서 목숨을 걸고 용서를 빌어야 한다. 그러나 그는 하만을 찾지 않았다. 베옷을 입고 몸에 재를 뒤집어쓴 채 통곡할 뿐이다. 자신의 무력한 처지에 대한 슬픔과 고통 속에 기도한다. 그는 하나님을 믿고 그 계명을 지키는 사람이다. 하만에게 절을 하지 않은 것도 십계명 중 제일 계명을 지키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그 일로 민족이 재앙을 맞게 되었다. 그는 하나님께서 선민들을 버리지 않으실 것을 믿는다. 이제 하나님께 모든 것을 의뢰한다. 통곡하며 자신을 철저히 낮춘다. 하나님께 자신의 목숨과 민족을 맡기는 믿음의 고백이다. 대적 하만에게 찾아가 절하며 용서를 비는 것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제일 계명을 어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에스더에게도 담대하게 말한다. 네가 왕비가 된 이유를 생각하라, 만일 네가 모른 척한다면 선민의 구원은 다른 통로로 이루어질 것이지만 너는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갈 것이라 한다. 에스더도 결단한다. 죽으면 죽으리라는 마음으로 함께 금식하며 기도한다. 자기를 버리고 살아계신 하나님께 모든 것을 의뢰한다. 하나님의 뜻이면 죽어도 좋다는 순종의 표현이다. 신자의 문제 해결법은 이런 것이 아닐까? 문제에 집착하며 문제의 사람들을 찾아가 부탁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향하는 나를 죽이며 만유의 주 하나님과 대면하는 것이 진정한 정면돌파가 아닐까?
전능하신 하나님, 죄와 사망의 땅에 묶인 인생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성령을 주시며 구원의 길로 이끄시는 주께 감사와 찬양을 올립니다. 악한 세상의 박해와 협박, 조롱 속에서 인내와 연단, 소망의 과정을 통해 영생의 자리에 세우실 것을 믿습니다. 오늘도 믿음을 지키고 소망을 붙잡으며 사랑의 뜻에 이르기 원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실 주를 믿고 소망함으로 천국 자녀의 길을 놓치지 않게 하소서. 언제 어디서나 십자가의 주님과 연합하고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며 낙심하지 않게 하소서, 세상을 이기시고 영광을 받으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